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식용유 버리는 법 및 활용법

by 브랜더 밀리 2021. 12. 3.
반응형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식용유, 사용 후 어떻게 버리고 있나요? 식용유는 특히, 튀김요리를 하고 나면 많은 양의 식용유가 생깁니다. 이렇게 사용하게 된 식용유 버리는 법을 몰라서, 하수구에 버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식용유를 포함한 폐식용유 버리는 법과 활용법까지 내용을 담았습니다.

폐식용유 수거함

최근에는 아파트 단지 내에 폐식용유 수거함이라고 표시하여 별도로 분리하여 버리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는 주변의 폐식용유를 수거하는 곳이 있다면 다른 성분이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여 모은 다음에 분리배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변에 폐식용유 분리함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일반쓰레기로 분리하여 버려야 합니다.

 

일반쓰레기로 버리는 방법

폐식용유를 일반쓰레기로 버리는 방법은 화장지 또는 키친타월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화장지나 키친타월에 폐식용유를 흡수시켜서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리는 것이 가능하나, 양이 많아서 이렇게 분류가 어렵다면 버리는 우유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 팩에 읽고 버리는 신문지를 구겨서 넣은 다음에 폐식용유를 부어서 흡수시키는 것입니다. 꼭 흡수하여 버려야 하며, 흡수가 다되었다면 신문지만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주의할 점은, 폐식용유를 버릴 때 꼭 식혀서 버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화상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폐식용유 버리는 법

잘못 알고 있는 폐식용유 버리는 법으로는 하수구입니다. 식용유는 하수구를 포함한 변기에도 버리면 안 됩니다. 바로 버리기에는 편할 수 있으나 식용유가 하수구로 들어가게 되면서 하수구가 굳게 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막히고 역류하게 됩니다. 식용유를 세제로 희석하여 버린다고 하여도 막히는 현상은 발생합니다. 따라서, 하수구에는 버리면 안 됩니다.

 

기름때 제거

폐식용유는 기름때 제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름때가 어떻게 해서도 지워지지 않을 경우에는 같은 성분인 기름으로 지우면 수월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오래되어서 굳은 기름때가 있다면 식용유를 발라준 다음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리창 청소

폐식용유로 유리창 청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리의 손자국을 없애는 것은 물론, 유리의 오래된 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마른 수건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서 유리청소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후드 때 제거

사용하지 않는 칫솔에 폐식용유를 묻혀서 후드를 청소하면 깨끗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칫솔이 없다면 수세미를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그리고 미온수의 물로 헹군 다음에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는 것입니다.

 

새 주방용품의 연마제 제거

스테인리스로 이루어진 새 주방용품은 연마제가 있어서 필수로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새 식용유보다는 폐식용유를 키친타월에 묻혀서 닦아주면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여러 번 닦아서 제거한 다음에 세제를 이용하여 한번 세척한 후에 베이킹 소다 한 스푼을 넣고 끓이면 물에 한 번 더 끓여주면 연마제 제거가 가능합니다.

 

뚝배기 내구성 강화

보글보글 끓여먹는 찌개나 계란찜에 사용하는 식기류로 뚝배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뚝배기는 흙으로 구운 것으로 친환경 조리도구에 포함되는데, 외부에 약하여 잘 깨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폐식용유를 활용하면 내구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뚝배기 바닥 부분에 폐식용유를 골고루 바르고 약 60분 동안 방치하였다가 물을 80% 정도 채운 다음에 한번 끓이면 튼튼한 뚝배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폐식용유로 비누 만들기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활용법으로 세탁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구매하여 준비한 뒤에 이 용액에 폐식용유를 4배의 양으로 넣어줍니다. 골고루 섞어준 다음에 용액과 동일한 양의 물을 추가하여 섞어주면 굳기 시작하며, 이렇게 섞은 혼합물은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 3주 동안 두면 비누가 완성됩니다. 손쉽게 비누로 만들어 생활용품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든 재생비누는 사용 시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알칼리성 성분으로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소재나 금속 그리고 나무 소재, 면, 조 소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속옷 그리고 내의류는 냄새가 남을 가능성이 크며 변색의 원인도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폐식용유 버리는 법과 폐식용유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폐식용유는 하수구에 버리면 안 되며, 추가로 활용법을 안다면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또 하나의 절감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활용이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