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by 브랜더 밀리 2021. 11. 5.
반응형

날이 추워지면 갑작스럽게 소화가 되지 않고 체하거나, 과식을 하여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때 체하게 되는데, 한번 체하게 되면 하루 만에 낫기도 하지만 일주일 이상 쳇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우에는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소 식이요법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갑작스레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배가 너무 꽉 찬 느낌이 들어서 먹기 힘들 경 우에는 체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명치 부위가 꽉 막힌 느낌이며, 트림이 나오지 않고, 메스껍고, 설사, 두통, 그리고 손발이 차지는 것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식은땀까지 날 수 있으며, 창백한 얼굴과 함께 위장이 막혀 얼굴이 노랗게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따뜻한 물과 차를 마셔주고 쳇기를 없애주는 지압혈을 눌러준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 민간요법 사혈 요법

체했을 때 막혀있는 혈을 뚫고자 바늘로 손을 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 따기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사혈요법이라는 것으로 아픈 부위에 피를 빼는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잘못 손을 딸 경우에 소독되지 않은 바늘로 인하여 2차 세균 감염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혈관이 성숙되지 않은 어린이는 손을 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를 보호해주는 양배추

위에 대표적인 음식으로 소문난 채소로 양배추가 있습니다. 위는 위는 물론 장까지 보호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속이 안 좋을 때 섭취하게 되면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특히, 비타민K와 비타민 U가 풍푸하여서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지 않고 튼튼하게 만들며, 편안하게 해 줍니다. 특히, 양배추를 농축되어있는 환이나, 즙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더 많은 흡수율로 효과를 배로 느낄 수 있습니다.

 

천연소화제 매실

예로부터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하면 매실청을 타서 먹으면 낫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실에는 천연 소화제인 피 크린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피 크린 산은 소화액을 촉진하여 쳇기를 내려주며, 속을 편안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추가로, 과다한 위산으로 속이 쓰릴 때 한잔 마신다면 보호하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찬물에 타 먹기보다는 미온수에 매실액 한 스푼을 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역질을 멈추게 하는 생강

쳇기가 심하면 헛구역질을 하거나, 토하거나 하는 증상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이때 생강을 입에 물고 있으면 멈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며 장기를 튼튼하게 하면서도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멀미나 구역질의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생강에 함유되어있는 소화효소는 단백질을 분해하고 위장을 보호하기 때문에, 따뜻하게 생강차로 우려 드시면 좋습니다.

 

설사에 좋은 무

2차 증상으로 설사까지 간다면 무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무에 들어있는 페루 오키시 타제와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키며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천연소화제로 많이 사용되던 음식이기 때문에, 체했을 때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하여 설사까지 간다면 이때 무식초나 무즙을 드시면 멈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흡수를 돕는 배

베르타 이제와 옥 시티 아제라는 두 효소가 풍부한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달콤한 배로, 배는 장운동을 도우면서 소화는 물론 흡수까지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쳇기 증상이 심할 때는 배를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배즙으로 드시면 빠르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진정을 돕는 페퍼민트

체했을 때 위장이 놀라서 과하게 수축되어있는 경우 페퍼민트 차를 마셔주면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스 생성을 억제하고 생성된 가스는 배출하도록 유도하며,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팽만감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체했을 때 따뜻한 페퍼민트 허브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영양공급을 위한 유동식

체했을 때 좋은 음식으로는 영양도 공급하면서 소화에 무리를 주지 않는 음식이 좋습니다. 따라서, 심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며, 식사량을 30%에서 50%까지 줄인 후, 부드러운 미음, 두부, 찐 호박 등의 유동식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 때 안 좋은 음식

반대로 체했을 때 안 좋은 음식들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이 함유된 술,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그리고 지방이 많은 육류, 가스를 유발하는 유제품 등은 소화하기 어려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 때, 증상과 민간요법 그리고 체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체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추운 날씨에 급한 음식으로 체하기 더 쉽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