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차지만, 유독 얼굴 쪽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열이 상체로 몰리는 경우에는 안구건조증, 홍반을 동반한 두통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지속되는 경우 가장 큰 문제는 두피의 열로 인한 탈모 현상입니다. 탈모는 한국인의 천만 명이상이 가지고 있는 증상으로 방치하게 될 경우 되돌릴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두피열 내리는 법으로 탈모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상체에 열이 많은 사람은 두피열로 탈모에 생기기 쉬우므로 상체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두피열 내리는 법
1. 물의 온도
두피가 평소 열이 많은 이유는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시작됩니다. 두피가 뜨거워지는 생활 습관 중의 하나로 바로 물의 온도입니다. 생활 속에서 두피의 열이 오르지 않도록 하는 법이 두피열을 내리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법입니다. 주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는 물의 온도입니다. 이때 물의 온도는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온도로 미온수의 물이 가장 좋습니다. 너무 차가운 온도는 두피의 노폐물 제거가 어려우며 너무 뜨거운 물은 두피를 건조하게 하며 열이 전달됩니다. 더운 여름에는 더운물, 추운 겨울에는 찬물을 사용하게 될 경우 잘못된 물의 온도조절로 두피의 열이 올라 탈모를 부르므로 올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두피의 열이 오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두피열 내리는 법입니다.
2. 혈액 순환
상체만 뜨겁고 하체가 뜨겁다면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피는 심장에서 흘러 발까지 흘러가게 되어있는데, 순환이 잘 안되거나 순환이 속도가 느린 경우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상체만 뜨거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상체에 몰려있는 열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반신욕이 있습니다. 반신욕은 하체를 따뜻하게 하여 몸을 뜨겁게 해서 상체의 열이 내려가는 방법입니다. 반신욕을 할 때는 너무 뜨거운 물에 하기보다는 체온보다는 살짝 높으나 체온보다는 낮지 않은 온도의 미온수의 온도에서 하며, 반신욕의 시간은 20분 내외로 하는 것이 가장 적정방법입니다.
3. 충분한 수면
두피열은 의외로 수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교감 신경을 항진하여 우리 몸이 쉬지 못하고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없어 자극되어있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상태는 두피에 열을 오르게 하며 모발 성장을 방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탈모의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이기도 하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여기서 두피열 내리는 법으로 충분한 수면이란, 8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수면의 질이 중요하므로 깊은 수면으로 우리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을 마셔주면 좋습니다.
4. 빗질
두피열 내리는 법으로 주기적인 빗질입니다. 빗질은 가장 쉽게 두피열 내리는 법으로 두피에 모여있는 열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빗의 끝이 뾰족하면 두피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둥글둥글하고 부드러운 쿠션이 있는 빗을 이용하여 마사지하는 느낌으로 빗질하면 좋습니다. 이때 빗질은 머리를 감고 나서 하게 될 경우 모발에 수분으로 인하여 더 많이 빠지게 되므로 머리를 감기 전에 마른 상태에서 빗질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두피열에 좋은 식품
두피열을 내리는 법으로 두피열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피열에 좋은 식품으로는 여름에는 수박과 오이 이외 계절에는 메밀과 당근이 있습니다. 특히 이중 메밀로 만든 식품은 열이 올라와 있는 체온을 낮추고 해열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좋으며, 특히 두피에 각질이 심하거나 두피열로 인한 지루성 두피염이 있을 경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다만, 위장이 약한 경우 찬성질의 메밀로 인하여 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금주와 금연
두피열의 원인으로 과한 음주 습관과 흡연습관이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두피열을 올리는 생활습관으로 끊는 것이 좋으나, 끊지 못할 경우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 습관은 평소 열이 잘 오르지 않다가 갑자기 오르게 되는 경우로 평소에 줄이는 것이 두피열 내리는 법입니다.
이렇게 두피 열 내리는 법을 알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열이 몰릴 경우 두피에 땀과 피지 등이 노폐물이 되어 쌓이게 되며, 쌓인 노폐물은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 빨갛게 올라오는 지루성 두피염을 비롯한 두피질환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두피 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꼭 위 방법을 숙지하여 두피열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